카테고리 없음

독서교육

청산은 2005. 5. 20. 13:22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인천교육과학연구원
디지털자료실


 
* 독서교육의 지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가이드입니다. 

 
독서교육>독서교육실제>독서교육 지도안 작성

 수업지도안은 학습이나 지도의 기본설계이자 실질적인 절차나 활동을 계획하는 일이다.

독서 수업지도안에 일반적으로 포함될 내용
  주제(단원)설정
  지도목표
  지도내용
  지도시간
  독서자료
  지도상의 유의사항

  그러나 지도 방법과 시간, 학생들의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정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품 감상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진행하는 독서과정이므로 학습지도에는 감상 전 활동, 감상 중 활동, 감상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작품 감상 지도안에 포함될 내용
단계
지도안 내용
독서 전
작품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하고 상상력을 최대한 자극할 수 있는 내용
  ① 등장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게 한다.
  ② 등장 인물, 또는 중심 소재에 대한 경험을 꺼내게 한다.
  ③ 등장 인물 또는 중심 소재와 관련된 글에 대해 말하게 한다.
  ④ 작품의 제목을 알려주고 어떤 이야기일지 상상하도록 한다.
  ⑤ 앞부분의 이야기를 대강 들려주고 글의 전개 부분과 결론을 상상하게 한다.
  ⑥ 글에 나오는 새로운 단어나 다의어에 대해 학습한다.
독서 중
작품의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내용
  ① 글 전체의 뜻이나 작가의 의도를 파악한다.
  ② 글 전체 줄거리를 파악하도록 한다.
  ③ 인물의 성격, 인물 구조를 파악하도록 한다.
  ④ 단어나 문장을 학습한다.
  ⑤ 장면별로 끊어 읽으면서 다음 장면을 상상하게 한다.
  ⑥ 글의 갈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독서 후
작품을 비판적으로 읽고 토론하여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내용
  ① 관련 지식을 넓힌다.
  ② 이해 안되는 부분이나 오류를 찾는다.
  ③ 주변의 일이나 인물에 대입한다.
  ④ 나의 일로 생각하고 토론한다.
  ⑤ 더 나은 해결 방안과 결말을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⑥ 나에게 주는 의미, 교훈을 정리한다.
  ⑦ 다양한 독서 후 활동을 전개한다.



Copyright ⓒ 2003 인천 Digital Library Service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