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교육>독서교육실제>독서교육 지도안 작성 |
 |
수업지도안은 학습이나 지도의 기본설계이자 실질적인 절차나 활동을 계획하는 일이다.
독서 수업지도안에 일반적으로 포함될 내용 |
주제(단원)설정 |
지도목표 |
지도내용 |
지도시간 |
독서자료 |
지도상의 유의사항 |
그러나 지도 방법과 시간, 학생들의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정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품 감상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진행하는 독서과정이므로 학습지도에는 감상 전 활동, 감상 중 활동, 감상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단계
|
지도안 내용 |
독서 전
|
작품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하고 상상력을 최대한
자극할 수 있는 내용
① 등장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게 한다.
② 등장 인물, 또는 중심 소재에 대한 경험을 꺼내게 한다.
③ 등장 인물 또는 중심 소재와 관련된 글에 대해 말하게 한다.
④ 작품의 제목을 알려주고 어떤 이야기일지 상상하도록 한다.
⑤ 앞부분의 이야기를 대강 들려주고 글의 전개 부분과 결론을 상상하게 한다.
⑥ 글에 나오는 새로운 단어나 다의어에 대해 학습한다. |
독서 중
|
작품의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내용
① 글 전체의 뜻이나 작가의 의도를 파악한다.
② 글 전체 줄거리를 파악하도록 한다.
③ 인물의 성격, 인물 구조를 파악하도록 한다.
④ 단어나 문장을 학습한다.
⑤ 장면별로 끊어 읽으면서 다음 장면을 상상하게 한다.
⑥ 글의 갈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독서 후
|
작품을 비판적으로 읽고 토론하여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내용
① 관련 지식을 넓힌다.
② 이해 안되는 부분이나 오류를 찾는다.
③ 주변의 일이나 인물에 대입한다.
④ 나의 일로 생각하고 토론한다.
⑤ 더 나은 해결 방안과 결말을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⑥ 나에게 주는 의미, 교훈을 정리한다.
⑦ 다양한 독서 후 활동을 전개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