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도서관 수업지도안 예시

청산은 2005. 5. 20. 13:17
[] 중 · 고등학생용 수업지도안 예시
도서명 사하촌
지도대 고 1
지도방법 논제제시 후 개인발표 및 토론 독후감상 표현방법 독후감상문
지도일시 2003. 4. 6. 5교시 지도장소 열람실
학습목표 1.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다.
2. 작품의 배경을 역사적 사실(건)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작품 감상후 자신의 생각의 변화를 발표할 수 있다.
도입
(5‘)
교사 학생 비고
학습목표를 설명한다.
발표 논제를 제시한다
1. 비참한 현실묘사가 무엇을 의미하는가?
2. 머슴의 노래, 곳곳마다 나오는 농민들의
   노래가 의미하는 것은 무어인가?
3. 가문, 개미, 지렁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4. 작품의 주요 등장 인물들에 대해서
   평가해 보자
  자신이 작성한
독후감상문과 독서노트를
보면서 논제를 생각한다.
독후감상문
독후감상노트
전개
(30‘)
작가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발표시킨다.
논제 1에 대해서 발표·토론한다
논제 2에 대해서 발표·토론한다
논제 3에 대해서 발표한다
논제 4에 대해서 발표·토론한다.
각 논제별로 희망학생을 우선 발표시킨다.
작가의 일생과 작품
   경향에 대해서 발표한다.
논제별로 희망학생이
   발표한다.
다른 학생의 발표와
   다른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정리

평가
(10‘)
작가의 작품 경향 및 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대하여 정리한다.
작품의 문학사적 가치와 주제를 정리한다.
   [차시예고]
다음 감상 작품을 선정한다.
적절한 감상 표현 방법을 결정한다.
감상 표현상의 유의사항을 전달한다.
독후감상의 내용과
   독서노트의에 담긴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정리한다.
독서노트에 필요한
   내용을 기록한다.